Aop는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으로, 관점을 기준으로 다양한 기능을 분리하여 보는 프로그래밍이다.
관점이란, 부가 기능과 그 적용처를 정의하고 합쳐서 모듈로 만든 것이다.
AOP 주요 개념
- Aspect : 위에서 설명한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 한 것. 주로 부가기능을 모듈화함.
- Target : Aspect를 적용하는 곳 (클래스, 메서드 .. )
- Advice :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 실질적인 부가기능을 담은 구현체
- JointPoint : Advice가 적용될 위치, 끼어들 수 있는 지점. 메서드 진입 지점, 생성자 호출 시점,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점에 적용가능
- PointCut :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을 정의한 것. 'A란 메서드의 진입 시점에 호출할 것'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음
스프링 AOP 특징
-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 프록시 객체를 쓰는 이유는 접근 제어 및 부가기능을 추가하기 위해서임
-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 가능
- 모든 AOP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스프링 IoC와 연동하여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흔한 문제(중복코드, 프록시 클래스 작성의 번거로움, 객체들 간 관계 복잡도 증가 ...)에 대한 해결책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
'web 개발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scheduler 사용 (0) | 2024.07.02 |
---|---|
<spring> cache 적용 (0) | 2024.06.01 |
<Spring> 프로젝트 배포하기 (0) | 2024.05.20 |
<spring> IOC(제어의 역전), DI(의존성 주입) (0) | 2024.05.18 |
<spring> spring framework 계층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0) | 2024.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