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그림은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피라미드로 사람의 욕구에는 단계가 있는데
아래의 욕구가 해결 되어야 상위 단계의 욕구 해소를 갈망한다는 것이다.
트러블 슈팅 작성법 설명 중 갑자기 이런 설명이 등장한 이유는
모든 욕구에는 단계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개발하는데 있어 발생하는 문제도 이와 같이 단계가 있다.
- 오탈자 문법 오류
- 무지, 지식
→ 객체지향, framework 등의 지식과 개념 부족 - 기술적 의사 결정
→ 기술 스택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 기술스택
- 보안, 데이터 처리방식
- 개발 방법론: Agile, Scrum, Waterfall 등
- 성능 개선의 문제
→ 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의 실행 속도와 반응성 증가 목표
→ 실행시간 단축, 응답성 향상, 처리량 증가 목적
- 알고리즘 최적화
- 멀티스레딩과 병렬처리
- 비동기 프로그래밍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응답성 개선, 서버측 처리 최적화
- 효율화의 문제
→ 자원을 더 적게 사용하면서 같은 결과, 같은양의 자원으로 더 나은 결과 목표
→ 리팩토링, 캐싱, 메모리 및 데이터 관리 최적화
- 리팩토링을 통한 성능 개선
→ 코드의 가독성 향상, 유지보수 용이 - 캐싱: 데이터나 연산결과를 캐시에 저장하여 사용
→ DB 쿼리 필요성 감소, 성능 향상 - 데이터 압축과 최적화
→ 데이터 전송 시간 단축
- 리팩토링을 통한 성능 개선
여기서 중요한 점은 1,2단계는 단순 오류이고
3,4,5 단계부터 트러블 슈팅으로 서술할 수 있는 문제 이기 때문이다.
신입개발자인 내가 프로젝트 트러블 슈팅에 쓸 내용이 없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나의 문제들은 단순 오류이기 때문이다!!!!!!
다음 프로젝트 때는 3, 4, 5단계의 고민과 해결을 기록하여
훌륭한 이력서를 완성하고 싶다
항해99 매니저 구름님의 강의를 듣고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rebo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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